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막걸리도 전통주 포함”…농식품부, 법 개정 추진

by ¥℃≥± 2022. 8. 1.
반응형

“막걸리도 전통주 포함”…농식품부, 법 개정 추진

농림축산식품부가 막걸리를 전통주에 포함하는 법 개정을 추진한다.

막걸리 전통주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8일 강원도 횡성군 전통주 제조, 수출업체인 (주)국순당을 찾아 전통주 제조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뉴스1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28일 강원도 횡성에 있는 주류업체 국순당을 방문해 “국민이 이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통주 등의 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을 연내에 개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행법상 전통주는 무형문화재와 식품명인이 국산 농산물로 만든 ‘민속주’와 농업인이 지역 농산물로 만든 ‘지역 특산주’를 말한다. 

이 때문에 농업법인이 지역 농산물로 만든 가수 박재범의 ‘원소주’는 전통주로 분류돼 온라인 판매 등이 가능한 반면, 장수막걸리 등은 주원료에 수입산 쌀이 포함됐다는 이유로 전통주로 인정받지 못해 논란이 일었다.

박재범 원소주장수 생 막걸리
(왼)원소주 (우)장수생막걸리

업계는 전통주에 대한 젊은 세대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가 인식하는 전통주 개념과 법령상 전통주의 정의가 상이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했다.


정부는 법 개정을 통해 지역 특산주를 별개 항목으로 분리하고, 맥주와 브랜디 등 일부 주종을 이 항목에 편입시킬 계획이다. 또 막걸리를 전통주에 새로 포함시킬 방침이다. 

 

정 장관은 이날 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도 열어 “앞으로 전통주 개념에 대한 최종안을 마련한 뒤 법 개정을 위해 기획재정부, 국세청 등 관계 부처와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께보면 좋은 글

 

김신영, 여름 콩국수 뚝딱 만들기 비법 다이어트 레시피 공개!(빼고파)

김신영, 여름 콩국수 뚝딱 만들기 비법 다이어트 레시피 공개!(빼고파) 김신영이 콩국수 비법을 공개했습니다. 2일 오후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빼고파'에서는 사과 농장에서 고된

lovinegar.com

 

'편스토랑' 류수영 갈배물회 레시피 공개 "배음료 활용"

'편스토랑' 류수영 갈배물회 레시피 공개 "배음료 활용" KBS 2TV ‘신상출시 편스토랑’에서는 ‘바캉스 메뉴’를 주제로 한 44번째 대결이 펼쳐졌는대요. 그 중 류수영은 성공률 100% 레시피를

lovinegar.com

 

노홍철 빵집 2호점 근황, 충격 인테리어 테마파크 !

노홍철 빵집 2호점 근황, 충격 인테리어 테마파크 ! 🤡 방송인 노홍철의 빵집 2호점이 문전성시를 이뤘습니다. 노홍철은 5월 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자신이 운영중인 홍철책빵 2호

lovinega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