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취미

테이블야자 키우는 법 알아보기

by ¥℃≥± 2022. 3. 9.
반응형

■ 테이블야자 키우는 법🌴

테이블 야자 키우는 법
테이블야자 (우 사진 한국일보)

책상 위에 올려놓고 키운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테이블야자'는 관엽식물로 멕시코 남쪽과 과테말라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학명은 Chamaedorea elegans입니다. 미국 동남부, 열대 지역에서는 정원에서 많이 기르며 보통 2~3미터까지 자랍니다. 온대 지방에서는 실내에서 관상용으로 주로 키우는데 이 경우 2미터까지 매우 느린 성장 속도로 자라게 됩니다. 또한 테이블 야자는 원예 초보자도 키우기 쉬울 만큼 습도와 햇빛의 영향을 덜 받습니다. 그럼 테이블야자 키우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테이블 야자 🌴

테이블 야자를 어떻게 물주기를 하고 구체적인 온도와 환경을 갖춰야 하는지 키우는 법에 대해 습득하셔서 건강하게 키우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테이블야자테이블야자테이블야자
테이블야자 키우는 법

□ 테이블야자 물주기

테이블 야자 물주기 방법은 손으로 겉 흙을 만져봤을 때 흙이 말라있다면 흠뻑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겨울철에는 7~10일에 한 번 물주기를 하고, 봄~가을철에는 5~7일에 한 번씩 물주기를 하면 됩니다.

 


테이블야자 온도 햇빛

테이블 야자 키우기 좋은 최적의 온도는 18~24도입니다. 동절기에는 10도 이상일 때 잘 자라며, 이 경우 키우기 좋은 환경은 베란다보다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 야자는 직사광선에 약한 식물입니다. 여름철 강한 햇빛에는 잎 끝부분이 까맣게 타버리기 쉽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해서 두어야 합니다. 

 

테이블야자 분갈이 방법테이블 야자 분갈이
분갈이 방법

테이블야자 분갈이 방법

테이블 야자는 성장이 느린 식물인 만큼 분갈이를 해줄 일은 많이 없습니다. 화분의 크기보다 테이블야자의 크기가 2~3배 더 커졌다면 테이블야자 분갈이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갈이는 보통 큰 화분에 전체를 옮겨 심는 것이지만, 기존과 비슷한 화분 크기에 포기 나눔 하여 번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테이블 야자는 씨앗 파종으로도 번식하지만, 분갈이를 하면서 포기 나눔으로도 번식한다고 합니다. 

 

테이블 야자 분갈이 방법은 기존 화분보다 큰 화분을 준비한 후 화분 물구멍에 깔망을 깔아줍니다. 그 후 배수가 잘 되도록 마사토를 1/3 정도 깔고 그 위에 분갈이흙(배양토)을 1/3 정도 넣어줍니다. 분갈이 흙은 상토와 마사토를 7:3 비율로 혼합한 흙을 사용해도 됩니다.

 

그리고 기존 화분에서 빼낸 테이블야자를 새 화분에 옮겨 자리를 잡아준 후 남은 배양토를 넣습니다. 이때 흙을 너무 꾹꾹 누르면 뿌리가 다칠 수 있고 배수에도 좋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중립 마사토를 배양토 위에 깔고 새 흙과 뿌리가 밀착되도록 물을 흠뻑 줍니다. 

 


테이블야자 가지치기

과한 가지치기는 성장을 멈출 수 있습니다. 테이블 야자는 성장이 느린 식물이기 때문에 불필요한 가지치기를 많이 할 경우에는 성장이 멈출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자란 지 오래되어 수명을 다한 곁 잎을 쳐주거나 잎 끝이 갈변됐을 경우에 잎 끝을 가위로 자르는 가지치기 방법으로 회복을 돕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테이블야자 잎이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

테이블야자 잎이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테이블야자 잎이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
테이블야자

초보자도 키우기 쉬운 테이블 야자이지만, 키우다 보면 테이블 야자의 잎이 갈색으로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잎이 갈색으로 갈변하는 이유는 '과습'이 원인입니다. 물을 과도하게 주면 뿌리가 썩기 때문입니다.

그다음 살펴볼 것은 환경입니다. 공기가 너무 건조하다면 특히 겨울철에는 난방으로 인해 주변 공기가 건조할 경우 잎이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분무기를 자주 해주면서 습도를 높여주면 도움이 됩니다.

 

테이블야자 잎 마름 이유

테이블야자를 키우다 보면 잎이 건조하게 마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잎이 마르는 이유는 여름철에 햇빛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면 잎이 마를 수 있습니다. 반양지 또는 반음지로 옮겨주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을 줄 때 수돗물로 물을 공급하면 수돗물 속 염소 성분으로 인해 잎 마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물을 줄 때는 수돗물을 받아서 하루 정도 둔 후에 주는 것이 좋습니다.


■ 테이블야자 

테이블 야자 꽃 피우기테이블 야자 꽃 피우기
테이블야자 꽃

테이블야자의 꽃은 햇빛을 충분히 받고 건강하게 키우면 봄에 노란 꽃을 피우기도 합니다. 겨울철쯤에 꽃대를 올리고 초록색 알갱이가 달렸다가 점차 작고 귀여운 노란 꽃 알갱이로 변하게 됩니다.


 테이블야자 수경재배

테이블야자 수경재배테이블야자 수경재배
테이블야자 키우는 법

테이블야자는 수경재배 방법으로도 키울 수 있습니다. 수경재배로 키우는 방법은 흙에서 키우는 것보다 손이 덜 가서 초보자도 쉽게 키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집에서 안 쓰는 유리병이나 그릇, 플라스틱 컵 등에 물만 담아주고 장식용으로 작은 조약돌을 채워줘도 좋은데요. 테이블야자는 특히 키우기 쉽고 깔끔하게 플랜테리어 효과를 누릴 수 있어서 수경재배 식물로 인기가 높습니다.


 테이블야자 효과

테이블야자 공기정화테이블야자 공기정화
테이블야자 공기정화 효과

테이블야자는 미 항공우주국(NASA)에서 발표한 공기정화 대표 식물 50개 중 종합 평가 21위에 올려진 식물입니다. 싱그럽고 시원하게 뻗는 잎이 매력적이며 공기정화 능력도 탁월하여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로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암모니아 제거, 프롬할데히드 제거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테이블야자 꽃말

테이블야자의 꽃말은 '마음의 평화'입니다. 시원시원하게 뻗은 잎과 싱그러운 느낌에 공기 정화까지 해주는 만큼, 마음의 평화를 주는 식물이 맞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