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양배추 요리 레시피 (삶기 찌기 볶음 등)

by ¥℃≥± 2022. 3. 11.
반응형

양배추 요리 레시피

양배추 요리

 

양배추 칼로리는 100g당 20kcal로, 부피에 비해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포만감도 높고 위 건강에 도움도 되는 양배추를 활용한 양배추 요리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 요리는 양배추 삶기, 양배추 샐러드, 양배추 볶음, 양배추 피클, 양배추 물김치 등이 있고 각각의 양배추 요리 레시피는 아래와 같습니다.

 

 

양배추 세척법 손질법

우선 양배추 요리를 소개하기 전에, 양배추 손질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 손질법 씻는 법은, 양배추를 4쪽으로 나누어 자른 후 물에 담그고 1분 정도 뒤에 물을 버립니다. 그 후 새 물을 받아 식초 반 스푼을 넣고 5분간 담가 두었다가 씻어서 준비합니다.

 

 

■ 양배추 삶기 / 양배추 찌기 / 양배추 찜

 

양배추 삶는 법 (전자렌지로 삶기)

1) 양배추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손질합니다.

2)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손질한 양배추를 담고 물 1/3컵 정도를 넣어 줍니다.

3) 10분 정도 전자레인지에 돌려준 후 찬물에 헹궈주면 아삭아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냄비에 삶을 경우, 끓는 물에 소금 반 큰술을 넣고 2분 정도 삶습니다)

 

양배추 찌는 법

1) 양배추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손질합니다.

2) 준비한 찜기에 양배추를 넣고 8~10분 정도 찌면 됩니다. 아삭아삭한 식감을 원한다면 8분간 삶습니다.

 


 

■ 양배추 샐러드

재료 : 양배추 100g, 당근, 소스(기호에 맞게)

 

1) 양배추와 당근을 최대한 얇게 썰어서 접시에 수북하게 올립니다.

2) 준비한 샐러드 소스를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 추가로 단백질이 풍부한 닭가슴살이나 블루베리 같은 과일을 곁들여 먹어도 좋습니다.

 


 

■ 양배추 볶음 (백종원 양배추 고기 볶음)

 

재료 : 돼지고기 뒷다리살 1컵, 마늘 2알, 대파 1/2컵, 식용유 3큰술, 청양고추 1개, 양배추 1/2통, 맛소금 1작은술, 진간장 1큰술, 노두유 1큰술(굴소스로 대체 시 1 숟갈 반), 치킨파우더 약간

 

1) 먼저 양배추를 식감이 살도록 너무 얇지 않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2) 대파를 송송 썰어서 기름을 두른 팬에 넣어 파기름을 내줍니다.

3) 대파의 향이 살살 올라오면, 프라이팬에 돼지고기 후지와 마늘, 소금을 넣고 함께 볶아 줍니다.

4) 고기의 겉 면이 익으면 볶은 재료들을 한 쪽으로 모아주고, 빈 공간에 간장과 노두유를 넣고 5~10초 정도 살짝 끓여 불 맛을 내줍니다.

5) 그 다음 채 썬 양배추와 청양고추를 넣고 양념이 잘 배도록 센 불로 살짝 볶아 줍니다.

6) 치킨 파우더를 살짝 뿌려서 마무리합니다.

 


■ 양배추 피클

재료 : 적양배추, 오이, 양파 / 식초, 설탕, 물, 소금, 월계수잎 3장, 통후추(후춧가루 대체 가능)

 

1) 채소를 먹기 좋은 한 입 크기로 잘라줍니다.

2) 물, 식초, 설탕을 1:1:1 비율로 냄비에 넣어주고 소금은 반 큰 술을 넣어줍니다.

(물, 식초, 설탕은 대략 180cc 정도 /종이컵이 덜 채워지는 부피만큼씩)

4) 약불에서 잘 저어주면서 설탕을 녹여줍니다.

5) 냄비에 채소들과 월계수 잎, 통후추를 넣고 약불에서 살짝 데치는 정도로 끓여줍니다.

6) 약불로 슬슬 끓이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바로 불을 꺼줍니다.

7) 소독해둔 유리병에 채소들을 차곡차곡 담아주고, 뚜껑을 연 채로 유리병을 얼음물에 식혀줍니다.

(얼음물에 식히지 않을 경우 피클의 식감이 아삭하지 않고 흐물거립니다)

 


 

■ 양배추 김치(강순의 명인의 양배추 물김치 레시피)

재료 : 양배추, 무, 돌나물, 청/홍고추, 연근, 다시마 물, 풀국, 멸치 액젓, 고춧가루, 다진 마늘, 생강, 말린 대추

 

1) 양배추 속의 노란 부분을 먹기 좋은 크기로 손으로 찢어서 준비합니다.

2) 껍질을 벗겨 손질한 연근을 물에 씻어서 녹물을 제거하고 체에 건져 물기를 빼줍니다.

3) 물에 고춧가루를 풀어 고춧물을 만들어 둡니다.

4) 고춧물에 풀국, 멸치 액젓, 천일염, 감미료, 다진 마늘, 생강, 말린 대추를 넣어 섞어줍니다.

5) 찢은 양배추, 무, 돌나물, 연근, 고추, 다시마 물을 섞어주면 완성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