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취미

선인장 키우기, 종류, 키우는 방법, 물 주는 방법, 꽃 열매

by ¥℃≥± 2022. 3. 3.
반응형

선인장

선인장(Cactus)

석죽목 선인장과의 식물들을 일컫는 말로, 선인장은 아메리카가 원산지입니다. 지구에서 가장 척박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이 식물들은 아메리카 대륙이 원산지이지만 제주도, 중국 남부, 대만, 필리핀, 인도네시아, 호주, 아프리카 등에서도 자생합니다. 

 

선인장의 가시는 잎이 아니라 가지가 나오는 곳인 '눈'이 가시로 진화한 것이며 대부분 다육식물에 속합니다. 보통 긴 기둥 모양의 선인장이 많이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평범한 나무형태의 선인장에서부터 덩굴 형태의 착생식물까지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이 중 나무 모양의 선인장을 제외한 선인장들은 잎이 퇴화되었으며, 표피의 두께가 두껍고 숨구멍이 거의 없어서 수분 손실이 다른 식물에 비해 매우 적습니다. 생명력이 아주 끈질긴 식물이라 잘린 조각 상태에서도 싹이 트는 눈점이 하나라도 남아있다면 다시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는 강력한 생명력을 자랑합니다.


선인장 종류

 

귀면각(기둥 선인장/cardeiro)

출처 : 플랜트 008

중부 및 동부 브라질이 원산지로, 최대 6m까지도 자라는 선인장입니다. 흰색의 꽃이 8~9월에 피고 '페루 사과'라고 불리는 붉은색의 과실이 열립니다.


청산호(연필 선인장/Euphorbia titucalli L.)

우리나라에서는 청산호, 청기린, 연필 선인장으로 많이 불려지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 섬이 원산지로 연필 굵기로 길게 자라나는 모양 때문에 연필 선인장이라고 불립니다. 봄이 되면 노란 꽃이 핀다고 합니다.


백신철화(밍크 선인장)

인테리어 선인장으로 사랑받고 있는 밍크 선인장입니다. 부채처럼 펼쳐진 모습과 흰 가시가 아주 매력적입니다.


출처 : 따스한 정원

피쉬본(생선뼈 선인장/Selenicereus anthonyanus)

멕시코 남부에 서식하는 종입니다. 생선뼈를 닮은 모양의 피쉬본 선인장은 번신력이 좋으며, 보통의 선인장과는 다르게 다육이처럼 물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한 달에 2번 정도 물 주기를 해주고 과습에 주의하면 됩니다.

 


선인장 꽃, 열매

 

선인장의 꽃은 화려하고 아름다운 것들이 많기로 유명합니다. 이렇게 화려한 꽃을 피우는 이유는, 1년에 며칠밖에 꽃을 피우지 못해서 화려한 꽃을 피워 수분을 돕는 새, 벌레 등의 이목을 끌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또, 오래 꽃을 피우면 말라죽어서 씨를 퍼트릴 수 없기 때문에 빨리 피고 빨리 진다고 하는데요. 특히 선인장 월하미인 꽃은 1년에 딱 하루, 몇 시간만 피었다 진다고 해서 유명하기도 합니다.

 


선인장 키우는 방법

선인장은 다육식물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선인장은 선인장과에 속한 식물들을 일컫는 말이고, 다육식물은 분류학에 따른 기준이 아닌 단순히 잎과 줄기에 물을 저장하는 식물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선인장 물주기 방법

선인장은 3년 동안 물 한 방울도 머금지 못해도 살아남은 예가 있을 만큼 건조에 매우 강한 식물입니다. 그래서 물을 너무 많이 주게 되면 죽을 수 있습니다.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돼서 초보자가 기르기 쉬운 식물 중 하나입니다.

 

실내에서 키울 경우나 햇빛을 줄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외부에 잠시라도 둬서 햇빛을 받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습하고 햇빛이 강한 여름에는 대낮을 피하고 이른 아침이나 저녁의 약한 햇빛이 좋습니다.

 


 

선인장 분갈이

선인장은 다른 식물에 비해 성장 속도가 늦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원형을 유지하기 때문에 비교적 자리를 덜 차지하는데요. 분갈이를 하게 될 경우 흙은 상토와 마사토 훈탄 모래 등을 섞어주고 물 빠짐이 잘 되는 형태로 화분에 옮겨주면 됩니다. 분갈이 후에는 1주일 이상 지난 후에 물을 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분갈이 후에 식물이 시들거나 누렇게 변하는 몸살을 앓는 경우도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선인장 온도

25~28도 정도의 실온에서 자라는 선인장은 병충해가 거의 없습니다. 선인장은 추위에 약할 것 같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밤이 되면 영하로 떨어지는 사막에서 생존한 식물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선인장은 영하에서도 살아남습니다. 아주 추운 온도에서도 버틸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실내 환경이라면 겨울 추위 정도는 괜찮습니다. 


선인장 효능

 

손바닥 선인장 또는 백년초로 불리는 가시선인장은 관상용으로도 인기가 있지만 생식, 녹즙, 약용으로도 쓰여 왔습니다. 식이섬유,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칼슘 등 영양이 풍부하고 특히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걸로 알려져 있는데요. 아침 식사 전이나 취침 전에 열매를 직접 갈아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한방에서는 신경성 통증 치료와 자양강장제, 소염 해독제, 이질 치료제 등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선인장 꽃말

 

선인장의 상징은 타오르는 정열의 상징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선인장의 꽃말은 종에 따라 다르지만 '불타는 마음'입니다. 사막의 뜨거움을 받아내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