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콤부차 - 효능 및 부작용

by ¥℃≥± 2022. 3. 19.
반응형

■ 콤부차 (Kombucha)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를 우린 물에 원당과 유익균을 넣어 보통 두 번의 발효과정을 거친 일종의 발효 음료입니다. 콤부차는 대략 200여 년 전부터 내몽골이나 만주 지방에서 콤부차와 유사한 음료를 제조해 마신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정확하지는 않음) 발효 과정에서 생긴 톡 쏘는 탄산과 시큼달콤한 맛이며, 최근 건강한 음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특히 '스코비'라는 유익균을 한 번 키워내면 계속 배양하면서 평생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점이 특징인 음료입니다.

콤부차 효능 및 부작용콤부차 효능 및 부작용
콤부차 효능 및 부작용


 

■ 콤부차 효능

과일이나 꽃을 활용해 다양한 맛을 낼 수 있는 콤부차는 그 매력만큼 효능도 다양한데요. 콤부차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독작용

콤부차에 함유된 글루콘산 성분이 간의 해독 작용을 돕습니다. 2001년 생물의학과 환경과학지 연구에 따르면, 연구진이 15일간 쥐에게 콤부차를 투여한 결과, 항스트레스 효과와 간세포 재생 효과가 나타났음을 확인했습니다.

체중감소

콤부차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제품마다 다르겠지만 아임얼라이브 콤부차 기준 100ml당 22kcal 정도입니다. 설탕이 들어간 탄산음료나 과일주스를 대체하여 마시면 좋습니다.

혈당조절

콤부차는 녹차/홍차를 발효하여 만들기 때문에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혈당 조절에 효능이 있습니다.

 

콤부차 효능 및 부작용콤부차 효능 및 부작용
콤부차 효능 (사진은 '홍차버섯'이라고도 불리는 '스코비' 균이다.

위장건강

개인적으로는 콤부차의 매력으로 꼽을 수 있다고 생각되는 효능입니다. 건강한 유익균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그 유익균의 먹이와 유익균의 대사산물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와 그것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 유익균의 대사산물까지 균형 있게 들어 있습니다.

면역력 증강

앞서 설명한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돼 면역력 증강에 효능이 있습니다.

에너지 생성

신맛을 내는 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초산은 우리 몸에 흡수되면서 시트르산으로 변하여 에너지 생성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피부미용

콤부차에는 폴리페놀, 비타민, 미네랄, 유산균 등을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미용 및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이 외에도 심장병 감소, 제2형 당뇨병 관리, 항암효과와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 콤부차 부작용

콤부차는 건강한 발효음료로 많은 효능이 있지만, 무엇이든 부작용이 있기 마련이듯 콤부차도 과다 섭취하거나 몸에 맞지 않을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콤부차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페인

콤부차에는 알코올과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임산부나 어린이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콤부차는 시큼한 맛에서 알 수 있듯,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신장이나 폐에 만성질환이 있다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성인 기준 하루 물컵 반잔 정도를 1일 3회 초과 섭취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콤부차 효능 및 부작용콤부차 효능 및 부작용
콤부차 효능 및 부작용

알코올

콤부차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알코올이 생성되기 때문에 어린이나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염

콤부차를 가정에서 만들어 먹을 경우, 멸균 환경에서 제조하는 것이 아니기에 발효과정에서 부적절한 미생물이 증식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면역체계가 약한 사람은 권장하지 않으며, 시중 제품을 구입할 경우 저온 살균된 콤부차를 마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소화불량

콤부차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가스,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몸에 잘 맞지 않는 것으로 섭취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