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룰로스 부작용 (당뇨 환자 설탕 대체 감미료)

by ¥℃≥± 2022. 3. 22.
반응형

■ 알룰로스? 🍇

 

알룰로스 부작용 (알룰로스 당뇨 환자 설탕 대체 감미료)
설탕 대체 감미료 - 알룰로스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과 함께 '알룰로스'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알룰로스설탕 대체 감미료 중 하나로, 무화과, 건포도 등 일부 과일이나 농작물에 소량으로 존재하는 단당류의 일종입니다. 설탕과 비슷한 단 맛을 내면서도 칼로리는 제로 수준이라 미래 먹거리로 불리고 있습니다.

 


■ 알룰로스 부작용? 🙁

 

 

알룰로스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안전성 인증 제도 중 최상위 등급인 GRAS를 획득할 만큼 안전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 식약처에서도 사용량 제한이 없는 안전한 '식품원료'로도 인정을 받았습니다.

 

알룰로스 부작용 (알룰로스 당뇨 환자 설탕 대체 감미료)알룰로스 부작용 (알룰로스 당뇨 환자 설탕 대체 감미료)
알룰로스 부작용

 

그만큼 알룰로스는 일상에서 먹는 수준으로는 대체로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설탕은 높은 칼로리로 인한 비만 부작용 우려가 있지만, 알룰로스는 그러한 부작용이 없어서 차세대 감미료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다만, 과량 섭취 시 소화장애, 복부팽만 등의 소화 관련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일시적인 현상이지만 개인 건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알룰로스는 천연 감미료일까? 🌱

 

알룰로스는 설탕 대체 감미료이면서 칼로리가 거의 없어서 건강에 이로운 감미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많은 알룰로스를 사용한 제품들은 알룰로스가 천연물질이라고 광고하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알룰로스 부작용 (알룰로스 당뇨 환자 설탕 대체 감미료)알룰로스 부작용 (알룰로스 당뇨 환자 설탕 대체 감미료)
알룰로스 부작용 - 알룰로스는 천연 감미료일까?

 

알룰로스는 천연에 존재하긴 하지만 극미량으로, 건포도, 무화과 등에서 뽑아내 대량으로 상품화 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효소를 사용해 과당에서 인공적으로 합성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사실을 알고 나서 조금 놀랐습니다. 키토, 저탄고지 식단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인만큼 당연히 천연물질로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알룰로스가 저칼로리이면서 혈당 수치 안정, 간 건강, 항산화 효능, 소염 또는 항염 효능 등의 좋은 효능들도 알려져 있지만, 소비자들이 속고 있는 것은 없는지 면밀히 검증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2022.03.17 - [건강] - 스테비아 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 - 스테비아 방울 토마토 재배법

 

스테비아 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 - 스테비아 방울 토마토 재배법

■ 스테비아란? 스테비아란 국화과의 허브식물로, 학명은 Stevia rebaudiana 입니다. 파라과이, 아르헨테나, 브라질 등 중남미가 원산지입니다. 스테비아는 수용성 감미료 중에 하나이며, 설탕의 200

lovinegar.com

2022.03.19 - [건강] - 콤부차 - 효능 및 부작용

 

콤부차 - 효능 및 부작용

■ 콤부차 (Kombucha)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를 우린 물에 원당과 유익균을 넣어 보통 두 번의 발효과정을 거친 일종의 발효 음료입니다. 콤부차는 대략 200여 년 전부터 내몽골이나 만주 지방에서

lovinegar.com

2021.12.08 - [건강] - 요거트와 그릭 요거트 차이 (먹는 법/ 효능)

 

요거트와 그릭 요거트 차이 (먹는 법/ 효능)

■ 요거트와 그릭 요거트의 차이 그릭 요거트와 일반 요거트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간단하게는 질감의 차이로 그릭 요거트와 요거트 차이를 구분할 수 있는데요. ■ 그릭 요거트 그릭 요거트는

lovinega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