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테비아 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 - 스테비아 방울 토마토 재배법

by ¥℃≥± 2022. 3. 17.
반응형

■ 스테비아란?

 

스테비아 방울 토마토 부작용 칼로리스테비아 토마토 부작용 칼로리
스테비아는 국화과의 허브식물로, 수용성 감미료 중에 하나이다

 

스테비아란 국화과의 허브식물로, 학명은 Stevia rebaudiana 입니다. 파라과이, 아르헨테나, 브라질 등 중남미가 원산지입니다. 스테비아는 수용성 감미료 중에 하나이며, 설탕의 200배~300배나 되는 단맛을 내는 스테비오사이드라는 천연 감미료가 들어있습니다. 또한 스테비아에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등 다양한 항산화성분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스테비아 방울토마토

 

스테비아 토마토 부작용 스테비아 방울 토마토 칼로리스테비아 토마토 부작용 스테비아 방울 토마토 칼로리
스테비아 토마토 재배법은 토마토 재배 단계에서 스테비아를 땅에 뿌리는 등의 방식으로 하는 스테비아 농법이 있다

 

스테비아 토마토 재배법

- 스테비아 농법 토마토와 스테비아 가공 처리 토마토 

 

최근 들어 스테비아가 단 맛이 강하면서 설탕보다 건강에 나쁘지 않다는 인식으로 스테비아 토마토, 스테비아 방울토마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에 비해 스테비아 토마토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가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스테비아 토마토, 스테비아 방울토마토는 천연 당류인 스테비아를 땅에 뿌려서 재배하는 방식인 '스테비아 농법'과 수확한 토마토에 가공 처리하는 '스테비아 공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최근 시중에서 많이 보이는 스테비아 토마토, 스테비아 방울 토마토는 '스테비아 공법'으로 가공 처리하여 생산된 토마토가 대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듯 스테비아 토마토 모종 씨앗은 따로 구입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스테비아 추출물을 발효한 농축액과 스테비아 분말 등을 농사에 활용한 스테비아 토마토 농법, 재배법으로 생산한 토마토입니다.

 


■ 스테비아 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 칼로리

 

스테비아 토마토 부작용 스테비아 방울 토마토 칼로리스테비아 토마토 부작용 스테비아 방울 토마토 칼로리
스테비아 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

 

스테비아 토마토 효능

 

- 스테비아 천연감미료 자체는 거의 0 칼로리(kcal)에 가까우며, 방울토마토 칼로리는 보통 100g당 15~20칼로리(kcal)입니다.

 

- 스테비아 토마토, 스테비아 방울토마토는 설탕과는 다르게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당이나 혈압 상승에 영향이 미치지 않아 당뇨와 고혈압 환자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스테비아 속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은 혈액의 점도를 낮춰줌으로써, 혈전 예방 및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 스테비아에 포함된 '테르펜'이라는 성분이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낮춰줍니다.

 

- 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녹차보다 5배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세포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켜줌으로써 암세포 발생 및 전이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스테비아 토마토 부작용

 

- 스테비아가 당뇨, 고혈압 환자도 섭취할 수 있어서 건강에 좋다고는 하지만, 토마토에는 당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당질은 과다 섭취하면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 저혈압 또는 저혈당 환자는 스테비아 효과로 혈당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 스테비아는 이뇨작용을 촉진하므로 장기간 과다 섭취할 경우 신장에 무리를 주거나 복통이 오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스테비아는 신장과 심혈관계에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며 식욕 부진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식단으로 스테비아 토마토만 섭취할 경우 영양 불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저칼로리 식품이면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다 섭취할 수 있는데, 토마토를 주식으로 섭취하기보다는 간식으로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