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봄나물의 종류와 사진 🌿
제철 맞은 봄나물, 영양소 가득한 봄나물 종류들을 소개합니다!
■ 냉이
냉이는 철분과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C 등이 풍부해 비타민 종합세트라고도 불립니다. 게다가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합니다. 이렇게 냉이에 함유된 풍부한 비타민은 피로 개선을 도와 춘곤증을 이겨내는 데 효과가 좋습니다. 이밖에도 냉이는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해독작용까지 도와줍니다.
다만, 냉이는 어떤 환경에서든 잘 자라기 때문에 오염된 지역에서 자란 냉이는 중금속을 함유하고 있을 수 있으니 깨끗한 환경에서 자란 냉이만 채취해야 하고, 고유의 독성분이 있으니 반드시 데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냉이의 경우는 독성이 없음)
■ 달래
달래는 여성들을 위한 봄나물로 꼽히는 식품입니다. 달래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철분과 칼슘 성분도 많아 빈혈에 도움이 됩니다. 달래는 생으로 먹을 수 있는 봄나물인데요. 달래 특유의 알싸한 매운맛은 알리신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알리신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 데 효능이 있습니다. 달래는 가열하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것이 영양소를 그대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봄동
봄동은 겨울철 노지에서 키워 봄에 수확하는 배추를 말합니다. 잎의 생김새가 바깥으로 퍼져있고, 겉잎이 속잎을 감싸지 않는 것이 배추와 차이점입니다. 봄동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위장을 활성화시키고 변비와 피부미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아삭한 식감으로 봄동 겉절이로 많이 해 먹습니다. 또 베타카로틴 성분이 노화 방지를 해주고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쑥
쑥은 약용으로도 널리 쓰이며 어린순은 된장국에 넣어 먹거나, 떡을 만들 때, 차를 만들 때도 활용됩니다. 말려서 뜸을 뜨기도 할 만큼 효능이 우수한 나물 중 하나입니다. 미네랄과 무기질 및 비타민 A, 비타민C 함량도 풍부해 면역기능 향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 미나리
미나리는 3, 4월 봄 제철 나물로, 향긋하고 아삭한 식감이 특징인 봄나물입니다. 주로 탕이나 전골 등 각종 요리에 향미 채소로 활용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미나리는 갈증을 풀어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해서 몸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해주고 혈액 정화에 도움을 줍니다. 황사, 미세먼지가 많은 봄에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특유의 향은 호불호가 있는 편입니다.
■ 취나물
취나물은 봄나물 중 대표하는 식재료 중 하나로 참취, 곰취, 미역취, 개미취 등으로 구분됩니다. 취나물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뼈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취나물 100g당 칼슘 성분이 124mg입니다.
비타민 A도 풍부한데 배추의 10배나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취나물은 종류가 70여 가지가 넘고 그만큼 취나물을 활용한 요리 방법도 다양합니다. 다만 취나물에는 수산이 많기 때문에 몸속 칼슘과 결합해 결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꼭 데쳐서 먹어야 합니다. 수산은 끓는 물에 데치면 모두 분해되므로 안심하고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