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요거트와 그릭 요거트 차이 (먹는 법/ 효능)

by ¥℃≥± 2021. 12. 8.
반응형

■ 요거트와 그릭 요거트의 차이

 

요거트와 그릭 요거트 차이요거트와 그릭 요거트 차이
요거트 차이! 그릭 요거트는 그리스에서 전통 방식으로 만들어 먹는 요거트를 말한다.

 

그릭 요거트와 일반 요거트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간단하게는 질감의 차이로 그릭 요거트와 요거트 차이를 구분할 수 있는데요. 

 

■ 그릭 요거트

그릭 요거트는 일반 요거트에서 액상의 유청을 제거하고 농축시킨 것으로,

묽은 일반 요거트에 비해 질감이 묵직하고 맛이 진합니다.

일반 요거트보다 우유의 양이 훨씬 많이 필요하며 영양소가 더욱 풍부해집니다.

 


 그릭 요거트 효능

요거트와 그릭 요거트 차이요거트와 그릭 요거트 차이
그릭 요거트 효능

 

- 일반 요거트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2배나 더 많습니다.

- 그릭 요거트는 플레인 요거트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이 절반가량 적습니다.

- 하지만 유청을 제거하며 압착하는 과정에서 칼슘, 나트륨, 당분 등의 함량도 줄어들어 이 성분들은 일반 요거트에 비해 적습니다.

- 보통 일반 요거트에 비해 지방 함량은 적고 단백질은 더 많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 칼로리는 일반 요거트와 비슷하며, 당분이 첨가되거나 제거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그릭 요거트의 풍부한 단백질은 포만감을 주기에 좋고, 운동을 즐겨하시는 분들께도 적합한 음식입니다.

 

또한 일반 요거트와 그릭 요거트 모두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변비뿐만 아니라 항생제 관련 설사를 예방한다고 합니다.

 

유청을 제거한 그릭 요거트는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유제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요거트는 골다공증 예방, 심장 건강에 도움, 혈압조절 등 건강에 이로운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그릭 요거트 먹는 법

 

요거트와 그릭 요거트 차이요거트와 그릭 요거트 차이
그릭 요거트 먹는 법

 

설탕이나 나트륨 같은 첨가물이 없는 그릭 요거트를 이용하면 다양하게 요리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릭 요거트는 그대로 먹어도 맛이 정말 좋으며, 그린 샐러드에 블루베리와 같은 베리류를 섞어 먹거나 그래놀라를 첨가해서 함께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사워크림이나 마요네즈, 크림치즈 대용으로도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과일 스무디를 만들 때는 주스나 밀크, 사이다 같은 음료 대신에 요거트를 첨가해도 맛이 좋습니다. 아래의 레시피를 참고해보세요.

 

 

유투버 빅씨스의

블루베리 요거트 스무디 레시피 🍴

냉동 블루베리 반 컵 정도
무지방 그릭 요거트 크게 3 숟갈 듬뿍!
아몬드(캐슈너트, 잣 종류도 가능) 한 줌
오트 밀크(일반 우유, 아몬드 우유, 두유, 물 가능) 재료가 잠길 정도로!
고지베리(구기자) 한 줌
+ 단백질 보충제(생략 가능)

모두 함께 갈아주세요!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블루베리와 풍부한 단백질, 마그네슘, 비타민B12 등이 함유된 무지방 그릭 요거트,

비타민, 단백질, 오메가 3 지방산 등이 함유된 견과류가 들어있어서 상큼하고 영양감 높은 스무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위의 재료대로 똑같이 만들지 않으셔도,

 

좋아하는 과일

음료 - 우유, 두유 등

저지방 요거트

견과류

+단백질 파우더

 

이렇게 큰 카테고리 안에서 자유롭게 바꿔가며 드셔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그릭 요거트는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설사, 복통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그릭 요거트(요구르트)의 시작

 

요거트와 그릭 요거트 차이요거트와 그릭 요거트 차이
그릭 요거트, 요거트 역사

 

그릭 요거트의 역사를 알기 위해 우선 묽은 타입의 일반 요거트의 시작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요거트란 우유나 양젖을 박테리아(유산균)를 이용하여 발효시킨 것으로, 기원전 10000년 아시아의 유목민들이 우연히 우유를 두었다가 자연발효 과정을 거쳐 요거트가 된 것이 요거트의 시작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11세기에 이르러 요거트는 터키 음식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고, 그 이후 터키 여행자들이 북미 지역을 포함해 세계 각지에 요거트를 전파하였습니다.

'요거트'라는 단어는 '응고되다'라는 터키어 yogurmak와 '뻑뻑한/되직한'을 뜻하는 터키어 'yogun'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릭 요거트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기원은 그리스로 남아시아, 지중해 국가, 중동 지역에서 유래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또한 '그릭 요거트'라는 이름을 처음 만든 것은 그리스 기업 '파예'입니다.

파예는 이 이름을 기업 '초바니'가 미국에서 만든 요거트에 사용한 것을 문제 삼아 법정 공방까지 가게 되고, 결과적으로 현재 바니는 'greek'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없고 'strained'라고 표기해야 합니다.

 

 

 

참고 - 액티비아, 그라디움, 헬스코리아 헬스톡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