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두커피 추천☕
- 커피 종류와 효능
현대인들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커피입니다. 혹시 커피숍에서 수없이 주문해서 마신 그 커피가 어떤 종류인지 알고 계시나요? 이제는 우리에게 '생명수'나 다름없는 커피 종류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커피 원두 종류☕
커피나무에 열리는 커피 열매를 자연 건조 또는 습식법을 이용하여 생두로 만들고, 생두를 로스팅 기계에 돌려 로스팅 작업을 거치면 갈색 원두가 됩니다.
커피의 종은 70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코페아 라비카(Coffea Arabica), 코페아 카네포라(Coffea Canephora), 리베리카(Coffea Liberica) 이렇게 3가지를 3대 원종이라고 합니다.
1. 아라비카(Arabica)
에티오피아가 원산지이며 전 세계 생산량의 70%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고급 아라비카종(種)'이라는 말도 있을 만큼 고급 품종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온도, 기후, 토양 병충해에 약합니다.
주요 생산국은 브라질, 콜롬비아, 과테말라, 케냐, 탄자니아 등이 있습니다. 향미가 우수하고 신맛이 좋습니다.
2. 로부스타(Robusta) = 카네포라(Canephora)
콩고가 원산지이며, 고온다습한 저지대에서 재배합니다. 병충해에 강하며 재배가 쉬워서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주요 생산국은 베트남, 우간다, 인도, 카메룬, 인도네시아 등이 있습니다. 향미가 약하고 쓴 맛이 강합니다.
3. 리베리카(Liberica)
아프리카 리베리카가 원산지이며, 재배가 힘들고 과육이 두꺼워 가공이 어렵습니다. 품질 또한 로부스타에 비해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되어 자국에서 거의 소비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동남아시아에서만 재배되고 있습니다. 다른 종에 비해 향미가 떨어지고 쓴 맛이 강합니다.
■ 나라별 커피 원두 종류 ☕
자메이카 - 블루마운틴
세계 3대 커피 중 하나인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커피를 재배하는 블루 마운틴 커피는 자메이카에 있는 블루마운틴의 해발 900m ~ 1700m의 고지대에서 재배합니다. 산뜻하면서 묵직한 바디감, 단맛이 조화롭고 다양한 향의 밸런스가 좋아 마니아층이 두텁습니다. 생산량이 많지 않아 고가이며, 대부분 일본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콜롬비아 - 수프레모
콜롬비아 커피는 마일드 커피의 대명사라고 불리며, 대표적인 커피는 수프레모입니다.
브라질과 베트남에 이어 세계 3위의 커피 생산국으로 자국 내의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과한 커피만을 출하하기 때문에 품질이 좋은 커피로도 유명합니다. 수프레모는 부드러운 신맛, 쓴맛, 단맛, 초콜릿 향이 조화로우며 풍부한 바디감이 특징입니다.
하와이안 - 코나
하와이는 미국에서 유일하게 커피 재배가 가능한 지역이며, 코나 지역에서 생산되는 하와이안 코나는 자메이카 블루마운틴과 더불어 세계 3대 커피 중 하나로 꼽힙니다. 상큼하고 고급스러운 신맛과 옅은 단맛, 부드러운 바디감이며 과일향이 풍부합니다.
에티오피아 - 예가체프
에티오피아 남부 이르가체페(예가체프)에서 생산되는 고급 커피로, 부드러운 신맛과 과일향, 꽃향기를 가지고 있으며 '커피의 귀부인'이라고 불립니다. 예가체프는 에티오피아에서 생산되는 커피 중 품질이 가장 좋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2000~2500m의 고산지대에서 재배됩니다.
케냐 - AA
케냐 수출품의 약 40%가량을 차지하는 케냐의 커피는, 세계적으로 커피시장 점유율이 0.5% 밖에 안 되지만, 엄격한 품질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국가 차원의 품질개발을 통해 아프리카를 대표하는 커피 생산국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1500~2000m 고지대에서 생산되며, 묵직한 바디감과 농익은 과일향이 돋보입니다. 강한 산미가 매력적인 케냐산 원두는 여름철 아이스 메뉴에 많이 쓰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간단하게 커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커피 효능 ☕
- 당뇨병 위험 감소
- 심혈관 질환 예방
- 뇌 건강 증진
- 우울증 경감 효과
- 운동능력 상승효과
- 위암 예방 효과
- 간암 예방 효과
■ 커피 부작용 ☕
이렇게 많은 효능을 갖고 있는 커피는 몸에 좋은 효과를 가져오지만, 체질에 맞지 않다면 반대로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수면장애를 갖고 있거나 속이 자주 쓰리고 잦은 설사를 하시는 분은 커피가 체질에 맞지 않을 수 있으니 다른 차를 커피보다는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