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멸균우유와 일반우유 차이(장/단점)

by ¥℃≥± 2022. 3. 23.
반응형

■ 멸균우유와 일반우유 차이

 

멸균우유와 일반유유 차이멸균우유와 일반유유 차이
멸균우유와 일반유유 차이

멸균우유

우유는 어릴 때부터 국민건강식품으로 자리 잡아있는데요. 멸균우유는 우유를 장기간 동안 보존하기 위해서 일반 우유 보다 더 높은 135~150도에서 2~5초간 살균하여 일반 실온에서 자랄 수 있는 모든 미생물들을 완전히 사멸시키는 초고온 멸균법(UHT, Ultra-High Temperature Pasteurization)을 사용한 우유입니다.

 

일반우유

일반우유는 마트에서 보통 900~100ml 우유팩에 담긴 살균우유를 말합니다. 모든 원유는 인체에 유해한 병원성 미생물을 사멸시키기 위해 살균처리를 거치는데 멸균 우유와 달리 63~135도 정도의 온도에서 열처리합니다.

 


■ 멸균우유 영양

 

멸균우유는 일반우유보다 고온에서 살균하면서 우유에 있는 유익균까지 모두 제거됩니다. 전문가들과 업계에서는 두 제품의 영양면에서 차이가 거의 없지만, 멸균우유는 고온에서 가열하며 일반우유보다 영양소가 적을 수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멸균우유 장점

 

멸균우유는 유통기한이 길며 상온에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아이를 키우는 집에서 이용하기 좋고, 멸균우유는 상온에서 몇 개월간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상식량으로 비축하기 좋습니다. 

 

멸균우유와 일반우유 차이멸균우유와 일반우유 차이
멸균우유와 일반우유 차이 - 장점

또한 가격이 더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멸균우유는 일반 우유에 추가되는 운송 시스템에 대한 추가 비용 부분이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멸균우유는 다이어트에 더 유리합니다. 일반 우유에 비해 열량이 낮기 때문에 우유를 마시고 싶을 때 멸균우유로 대체하여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받을 수 있습니다.


■ 멸균우유 단점

 

멸균우유와 일반우유 차이멸균우유와 일반우유 차이
멸균우유와 일반우유 차이 - 단점

멸균우유는 모든 미생물들을 차단하기 위해 고온에서 열처리를 하기 때문에, 원유 본연의 신선한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맛이 좀 밍밍하고 떨어지기 때문에 우유 본연의 고소한 맛을 좋아하는 분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제조사마다 다르고 취향의 문제이므로 멸균우유 특유의 구수한 맛을 좋아하는 분도 있습니다.

 

또한 멸균우유는 고온처리 과정에서 소량의 유익균도 제거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일반 우유에 비해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 멸균우유 유통기한 / 소비기한 

 

멸균우유와 일반우유 차이멸균우유와 일반우유 차이
멸균우유 유통기한/ 소비기한

멸균우유는 모든 미생물을 제거하여 유통되기 때문에 보통 멸균우유 유통기한은 10~12주, 소비기한은 최대 6개월까지 늘어납니다. 다만 멸균우유라 할지라도 개봉한 경우에는 일반 우유와 마찬가지로 냉장보관해야 합니다.

 

수입산 멸균우유의 유통기한은 보통 1년인데, 먼 거리에서 장기간 운송되는 만큼 유통기한이 길 수밖에 없습니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멸균우유 유통기한이 상대적으로 짧은 이유는 안전하고 품질 좋은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서 멸균우유라 하더라도 유통기한을 10~12주로 설정한 것이라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