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프로폴리스 효능 / 복용법 / 부작용

by ¥℃≥± 2022. 3. 23.
반응형

■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식물로부터 얻은 수지에 자신의 타액을 혼합해 만든 천연물질로, 항균, 항바이러스 성질이 우수합니다. 꿀벌은 프로폴리스를 벌집에 발라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투하는 것을 막아 벌집을 항상 무균 상태로 유지하는데요. 이 사실을 발견하고 논문을 쓴 프랑스의 생화학자 레미 쇼방 박사 덕분에 그 후로 지금까지 프로폴리스의 다양한 효과를 규명하는 연구가 지속되며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는 것입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이러한 프로폴리스의 효능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효능1. 항산화 작용 / 구강 항균작용

프로폴리스에는 항산화 작용을 나타내는 플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프로폴리스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히 봐야 할 부분으로, 식물 유래 폴리페놀 계열의 화합물입니다. 프로폴리스라고 해서 플라보노이드가 모두 동일하게 들어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플라보노이드의 함량과 농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효능2. 면역강화

꿀벌이 집 입구에 프로폴리스를 쌓아 외부 물질로부터 보호하고 살균해 집 안으로 어떤 것도 침투할 수 없도록 견고한 방어막을 만들었듯이, 프로폴리스는 미생물과 세균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효능3. 피부미용

프로폴리스는 여드름이나 구내염 같은 피부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연구결과, 여드름 염증이 많이 완화됨과 동시에 홍조의 수, 색소침착의 수 등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효능4. 관절건강

프로폴리스에는 몸속의 염증을 억제해주는 카페인산 에르테르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류머티스성 관절염 같은 심한 염증과 통증에 사용하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인 '인도메타신'과 유사할 만큼 강력한 효능을 지녔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복용법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효능5. 혈당조절

프로폴리스에는 루틴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심장 관련 질환과 당뇨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심작용이 뛰어나며 심장의 세포를 보강하고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당뇨환자들에게도 좋은 식품이지만 당뇨를 치료하는 치료제로 생각하여서는 안 됩니다.

 

효능6. 간 보호

프로폴리스에는 4개의 Di-Ocaffecyl Quinic acid 관련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간 보호 효과가 탁월하며 GPT 수치를 낮추고 손상된 간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GPT는 생체의 여러 장기 세포 가운데 있는 효소로, 주로 간세포 안에 존재하며 간세포가 손상을 받는 경우 농도가 증가합니다.)

 

 


■ 프로폴리스 복용법

프로폴리스 복용법
프로폴리스 복용법

 

프로폴리스를 가장 간단하게 먹는 방법은 원액을 그대로 먹는 방법입니다. 제품마다 다르지만 스포이드 형태로 되어 있으며, 우유에 함께 마시면 프로폴리스의 향이 완화되어 먹기가 한결 쉬워집니다.

 

또 프로폴리스는 식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식사와 상관없이 본인이 편한 시간에 섭취하면 됩니다. 다만 약이나 영양제는 같은 시간대를 정해두고 먹으면 더 좋고, 프로폴리스 섭취 목적이 면역력 증진일 경우 면역세포가 활성화되는 저녁 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 프로폴리스 치약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프로폴리스 치약

프로폴리스는 앞서 소개해드린 원액을 그대로 먹는 방법 외에도 알약 형태, 스프레이 형태, 가루 형태, 필름 형태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나와있습니다.

프로폴리스 특유의 향과 맛에 민감한 분이라면 알약 형태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스프레이의 경우 구강항균 효과도 있어서 입냄새 걱정이 있는 분들의 경우 스프레이 형태를 추천드립니다.

 

또 프로폴리스는 구강 항균작용 효과가 있어서 프로폴리스 치약으로도 제품이 있는데요. 충치 예방, 잇몸질환, 치주질환 예방, 구취제거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공복에 섭취할 경우 속이 메스껍거나 불편할 수 있어서 식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만 복용 시간대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같은 시간대를 정해두고 섭취하시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프로폴리스는 천식이 있거나 벌꿀, 꽃가루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천식과 비염이 있다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확률이 더욱 높습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집을 소독하는 소독약이므로 독성이 함유되어 있어서 프로폴리스 복용 후 두드러기가 올라온다면 알레르기가 나타난 것임으로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댓글